디자이닝 사운드 3-16-Strategic Production

Working Method

 

아이디어에서 사운드로 발전시키는 단계를 한번 체계화해보자.

 

듣기

사운드 디자인은 합성보다는 분석이다.

성분 분석, 비평적 듣기, reduced listening, 의미론적인 듣기가 필요하다.

파도, 유리 깨지는 소리, 타이어소리, 동물소리 등의 패턴에서 연결고리를 찾아보아라.

 

  • 참고 : 3 listening modes (causal, reduced, semantic)

https://ccrma.stanford.edu/courses/32n/Chion_Modes.pdf

 

원인론적 듣기 : 무엇으로 비롯된 소리인지 파악. 어떤 사물이나 상황으로 인한 것인지, 혹은 누구의 목소리인지 파악.

의미론적 듣기 : 언어, 모르스 부호 등 해석을 해서 의미를 파악.

Reduced 듣기 : 사운드 자체에만 집중해서 듣기. (사운드의 소스나 의미로부터 독립적으로)

 

 

자극

연습을 하면서 뇌를 깨워라. 아무소리 듣기도 한다. 예술가들은 임의의 즉흥적인 자극에 사로잡힌다.

The Creatice Process에 나오는 여러 기법들을 해보자.

창조적이 되기 위한 당신만의 방법들을 만들어 보자.

 

단위 사용

시간 스케일을 늘이거나 줄여서 볼 수 있는 특징들을 사용해보아라. 주파수를 변경해보아라.  예를들어 가방을 바닥에 끄는 소리를 빠르게 해서 브러쉬소리로 사용하거나 등등.

이건 녹음이 어려운 섬세한 소리를 작곡이나 분석의 재료롤 제공할 것이다.

 

시각을 다르게 해봐라

화가처럼 가끔씩 한발 떨어져서 작품을 바라보아라. (의미론적 듣기)

또는 일반인이 듣기 어려운 세밀한 부분을 들여다 보아라. (성분 분석 듣기)

사운드는 유혹적이고 최면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한발 떨어져서 들어봐야 한다.

(특정 시각에 갇힐 수 있다.)

 

자꾸 움직여라

때로 기술적인 고려사항들을 제쳐놓고 사운드 자체에 집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직관적진 느낌을 더할 수 있다.

잠시 쉬고, 차도 한잔하며 움직여라

 

우선순위의 균형을 잡아라.

  1. 계산상의 효율성

  2. 개발 속도

  3. 미적 퀄리티

작업 성격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라. 예를 들어 게임 사운드 작업의 경우 1, 3번이 중요하지만 1번이 더 중요하다. 애니메이션 같은 작업은 1번이 덜 중요해진다.

 

테크닉 재사용, 공유

재사용 가능한 코드로 라이브러리를 만들어라. 그것들을 사용해서 발전시켜라. 그리고 공유해라. 공유하면서 말로 설명할 때 그것이 완전 당신의 것이 될 수 있다.

 

편안한 작업환경을 만들어라

방해받지 않고 집중할 환경이 필요하다. 개발 환경도 랩탑이나 온라인 워크스페이스로 유지해라.

 

평가를 받아라

사운드는 매우 주관적인 리액션과 잘못된 해석을 초래하기 쉽다. 다른 사람에게 평가를 받아라. 가볍게 받아 보기도 해라. 대부분 사람들은 강하게 비판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당신 마음 깊숙히 믿는 부분에 대해서는 타협하지 않아도 된다.

 

 

SE Approach

사운드 작업에 구조화된 접근을 제시하는 것이 그리 성공적이지는 못했으나 이상적이고 바람직하다. 소프트웨어 개발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라이프 사이클>

기획서 / 느슨한 세부사항

요구사항 분석

리서치 : 세부 사항을 여러 덩어리로 쪼개어서 조사, 분석.

모델 구현 : 프로덕트의 전체적인 그림, 플로우 차트

개발 방식 선택 : 사운드 알고리즘 선택.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디자인 패턴이고, 절차적 사운드 디자인에서는 DSP블록들이 어떤 프로세스 체인으로 묶여 있느냐이다.

실제 구현 : 실제로 사운드 오브젝트를 구현.

통합 : 우리가 만든 미디어를 최종 프로덕트에 장착.

테스트   —->    디버깅 후 필요 단계로 돌아감

최종 프로덕트

유지보수

 

 

Requirements Analysis Process

우선 만들고 싶은게 뭔지 자신이 알아야 한다.

문서로 필요 세부 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자신과 팀전체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사운드 요구사항을 정리하는 과정>

73c30e20-3f5c-4fc1-b5fb-582844de2200.png

 

필요 오브젝트 리스트(행동, 상태와 움직임, 생성과 삭제 조건) / 필요 이벤트 리스트 (키프레임, 키신,

 

비전을 공유

여기서는 많은 변동사항이 있을 텐데, 이 모든 것들에 대한 정확한 문서로 팀과 비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Research

리서치 단계에서는 가능한 많은 정보를 모아야 정확하고 알맞고 확실한 사운드를 디자인할 수 있다 .

73c30e20-3f5c-4fc1-b5fb-582844de2200.png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